뉴스



이주용 연구교수.jpg

< 이주용 연구교수 >


KAIST IT융합연구소 이주용 연구교수의 “LTE-A 기반 단일 RF 다중 스트림 지원 소형 기지국 기술연구과제가 2017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 전기및전자공학부의 조동호 교수, 홍성철 교수, 이용훈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한 본 연구과제에서는 새로운 구조의 안테나 및 RF 구조를 제안하여 LTE-A 4×4 MIMO를 지원하는 300 Mbps급 저전력, 저복잡도, 광대역 소형 기지국 기술을 개발하였다.


기존 heterodyne 방식의 통신 시스템은 IF, DAC, mixer, filter 등의 주변회로들로 인해 단가 상승 및 시스템의 복잡도가 증가하는 문제가 있으나, 본 연구과제에서는 impedance loading 기반 RF chip을 통해 기저 대역 신호를 RF단에서 직접 변조함으로써 저전력, 저복잡도를 만족하면서도 광대역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4세대 이동통신은 물론 5세대 이동통신에도 적용 가능한 RF 원천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주용 교수는 본 연구과제에서 개발한 소형 기지국 기술은 현재까지 개발된 스몰셀 기지국보다 작은 크기로 구현이 되어 친환경적인 설치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모 전력이 상당히 감소되면서도 고용량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5세대 이동통신 시장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며  “5세대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사업자, 단말 제조사, 이동통신 사업자 등은 광대역, 다중 대역 등의 다기능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시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언제 어디서나 저전력, 고용량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뿐 아니라,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구축에 사용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이동통신 인프라 확산을 통한 정보 통신 서비스 확산 및 도서 지역 인프라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lock diagram of Proposed Small Base Station.jpg

                                                                                  < Block Diagram of Proposed Small Base Station >